선박 및 플랜트용 에어컴프레서를 시작으로 잠수함 용 연료전지, 수소 충전소 등 수소 밸류체인에 전반적으로 사업을 하고 있는 범한 퓨얼셀이 조만간 IPO를 하네요.
방산주로 엮기에는 사업 영역이 좀 작지만 점차 넓어질 수도 있을 거 같네요.
요즘 장이 안좋은 형국이라 20년, 21년 상장 시 보다 밸류를 많이 못 받을 거 같은데 그래도 추진하네요.
어떤 결과가 나올지는 두고봐야겠습니다.
과거 수소산업에 대해 공부했던 블로그 링크도 첨부합니다.
2022.01.04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서문)신재생 시대에 전도유망한 수소 산업 공부 - 시작에 앞서 (이차전지와 수소의 과거와 비교)
2022.01.04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본문) 수소 산업 공부 - 신생아 같지만 유년기 같기도 한.. 앞으로의 응용이 기대되는 수소 산업.
2022.01.05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결론) 수소 산업 마무리 - 글을 마치며.. (이차전지 vs 수소?)
1. 수소 관련 정책
- 얼마 전 수소 법이 통과했었죠. 관련 주식들은 테마를 타고 약세장에도 오히려 거꾸로 올라갔습니다.
- 세계적으로도 탈탄소, 기후변화에 대해 책임론으로 선진국 위주의 책임 부과, 탄소 국경세 등은 친환경 산업으로의 드라이브가 되고 있고요.
- 신임 총리이신 한덕수 총리께서도 해당 섹터에 전문가이시고요. 이명박 정부의 정책 흐름과는 달리 윤석열 정부에서는 신재생을 마냥 홀대는 못할 것이라고 판단합니다. 아직 7~8%에 불과한 한국의 낮은 신재생 전력 구조는 더 이상 내려갈 곳도 없고 투자를 미룰 수도 없기에 좋은 흐름이 나올 것이라 판단합니다.
- 스태그플레이션이 오고 여기저기서 앓는 소리가 나와서 정치인들이 표를 갉아먹겠다 싶어지면 그땐 일시적 부침을 겪긴 하겠지만요. 기후 변화는 인류의 미래를 위해서 중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대체해야 할 부분이니깐 영원히 외면할 수는 없을 겁니다.
- 핑크 수소에 관련해서도 말이 나오는 걸 보니까 원전 활용 핑크 수소에 관련한 계획도 나올 것 같네요.
2022.05.18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수소 법 통과. CO2 운반선
2022.04.28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윤석렬 정부 인수위의 에너지 정책, 수소 관련 정책과 소식
2022.04.04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수소 - 강한 정책 드라이브가 예상되는 산업(한덕수 총리)
2. 밸류체인
- 요약이 잘 되어있는 한 장입니다.
- 수전 해조도 SK에코 플랜트에서 잘하고 있는 SOEC로 팍팍 밀어주길 기대합니다 ^^
3. 타입 별 연료 전지
- 과거 SK에코플랜트 관련 포스팅에서 두산 퓨얼셀과 SK에코 플랜트의 연료전지 수주 단가가 2배~2.5배 정도 차이 나는 것을 추정해봤었죠. 그 연유로 두산 퓨얼셀은 아무래도 2세대인 PAFC가 메인이고 SK에코 플랜트는 3세대인 SOFC가 메인이기 때문이겠죠.
- 효율도 좋고 복합발전이 가능합니다. 일각에서는 블룸SK에코플랜트의 수주액이 두산퓨얼셀을 이미 넘겼다고도 합니다. 후발주자임에도요.
- 그래서인지 두산퓨얼셀도 영국의 세레스와 손잡고 SOFC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발전용 SOFC 셀·스택 제조라인과 SOFC시스템 조립라인이 지어지는데요. 투자금액은 724억원, 발전 규모는 2023년까지 50MW입니다.
- 향후 두산퓨얼셀은 PEM(고분자 전해질) 기술 기반의 수전해 수소생산 설비 및 대형 모빌리티용 파워팩 개발, SOFC 기술 기반의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 등을 검토하고 있다합니다.
- PEMFC는 즉각 발전이 가능하고 소형화의 장점이 있어서 자동차 등 모빌리티에 강점이 있습니다. 다만 촉매가 백금인지라 비싼 것이 흠이죠. 이 부분도 음이온 방식이라던지 백금 대체 금속을 찾는다던지 연구 중에 있으니 미래에는 저렴한 연료전지를 기대해봅니다.
- 100Kw면 133Hp로 지금 연료전지 1 스택으로 아반떼 급 파워는 발생시킬 수 있네요. 그리고 넥소가 113Kw, 아이오닉 5 125Kw 라고 합니다.
2022.04.16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수소 산업 공부 - 장단점, 밸류체인, 단가, 미래, 전망
2022.04.16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수소 산업 공부 - 온난화 리스크, 수소 종류
[상장마켓] 기업명에 '퓨얼셀' 들어가면 유망하다던데요? (hellot.net)
4. 잠수함 용
- 과거 잠수함 영화에서 보면 내연기관(디젤) - Shaft - Propeller로 이어지는 추진 방식이었는데 지금은 이렇게 쓰지 않죠.
- 지금은 내연기관 - Generator - 납축전지 - Motor - Propeller 방식입니다. 내연기관을 가동해 납축전지에 에너지를 저장해뒀다가 필요시 모터를 돌려 잠수함을 추진합니다.
- 단점은 내연기관 가동 시 공기가 필요해 수상으로 올라와야 합니다. 이게 은밀함이 생명인 잠수함에 치명적인 약점이죠. 그래서 공기가 필요 없는 핵연료 추진 핵잠수함은 디젤 잠수함 대비 엄청나게 긴 잠항 능력이 있는 것이고요.
- 또한 내연기관의 가동은 아무리 조용하게 설계해도 소음이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이 부분도 약점이 되겠죠.
- 반면 요즘 새로이 도입되는 AIP 방식(공기 불요 추진방식)은 공기도, 소음도 없어 핵추진 잠수함을 못 만드는 나라들에게는 엄청나게 선호하는 방식으로 떠오르고 있다 합니다. 원잠 대비 능력도 상당히 따라잡았다고 합니다. 여기에 범한 퓨얼셀의 PEMFC 연료전지가 들어가는 것이고요.
- LNG나 수소, 메탄올 등 연료탱크 - 연료전지 - 리튬이온 전지 - 모터 - 프로펠러 방식이겠죠.
- 유일한 경쟁사가 무려 지멘스라고 합니다. 기술력이 상당한 것으로 보입니다. 임원진들 보면 학력, 이력도 화려하고 총인원의 59%가 R&D 연구원이라고도 합니다. 잠수함 용 PEMFC의 M/S도 2020년 40%, 2023년 57%가 목표라고 하고요.
- 한국은 장보고-3 함에 채택되어있고 해외(인도, 필리핀, 콜롬비아) 진출도 노리고 있다 합니다.
- 용량은 안 나와있는데.. 150Kw * 4으로 총 600Kw라고 합니다.
무기 토론방 - 유용원의 군사세계 (chosun.com)
거대한 잠수함을 움직이는 배터리의 힘!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국산 3000t급 잠수함 장보고Ⅲ… 삼성 SDI 배터리로 움직인다 | 한경닷컴 (hankyung.com)
도산 안창호 함(장보고-III 배치-I) (20..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 방산은 이분 블로그만 보면 완벽 정복 가능할 듯요
5. 수소 충전소
- 정부가 이끄는 수소 충전 계획.
- 범한이 이미 12곳 했고 11곳 건설 중이라고 합니다.
- 예산이 할당된 만큼 올해, 내년까지도 지속적인 확장 기대해봅니다.
6. 수소 추진 선
- LNG 추진은 황, 질소는 없지만 탄소는 여전히 많이 발생합니다. 2030년 이후에는 CO2 관련 새로운 규제가 예고돼있죠.
- 일부 선사들이 적극적 LNG 추진선의 발주를 꺼리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 기존 LNG 추진선은 지금 황 연료 선박에 스크러버 달 듯 CCUS 시스템을 연돌에 추가로 부착해야 할 듯합니다.
- 아니면 암모니아, 메탄올 추진 엔진을 사용하던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안이 있겠죠. 지금 기술로 PEMFC 1 스택에 100Kw지만 10년 후 기술 발전으로 200, 300Kw가 저렴한 가격에 나오면 엔진 대비 경쟁력도 충분히 가질 수 있겠죠. 흐름을 지켜봐야 할 대목입니다. 수소 가격도 지금 대비 많이 저렴해져야 하고요.
2022.02.04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수소 추진선박과 기타 연료의 개발 관련 - kb 증권
7. 수소 상용차
- 전기차 대비 상용차가 가질 수 있는 장점은 분명합니다.
- 용량 대비 고출력. 단점은 비싼 수소 가격과 인프라 구축 비용이겠죠.
- 과거 언급했듯 지정된 구간을 왕복하는 시내버스, 관광버스나 트럭, 지게차, 건설 기계 같은 상용차나 중장비에서는 전기 대비 훨씬 훌륭한 경쟁력을 가진다고 판단합니다.
- 이런 영역에서의 디젤 대체는 역시 수소가 해주지 않을까 싶습니다.
'산업 - 친환경 & 신재생 > 수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이든 - 청정 수소 기술을 가속화하기 위해 7억 5천만 달러 발표 (0) | 2022.12.18 |
---|---|
수소법 통과. CO2 운반선 (0) | 2022.05.18 |
윤석렬 정부 인수위의 에너지 정책, 수소 관련 정책과 소식 (0) | 2022.04.28 |
신재생(수소) 관련 뉴스 - 한덕수 총리, 블랙록, 고려아연, 미흡한 한국 신재생 발전. (0) | 2022.04.16 |
수소 산업 공부 - 온난화 리스크, 수소 종류 (0) | 2022.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