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관련해서 윤석렬 정부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가질 것이라 말했었습니다.
국회에서도 법안이 통과됐고 인수위에서 일부 예산을 삭감하긴 했지만 큰 방향에선 전혀 문제가 없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베스트와 다올에서 좋은 레포트 내주셔서 공부해봅니다.
1. 수소법 개정
- 청정 수소 인증 제도: 아직 청정 수소 범위에 대한 논의는 확정이 안남.
- 수소 발전에 별도 천연가스 요금 적용
- 수소연료공급 시설에 청정 수소 구매 의무화: 수소 생산에 필요한 LNG, 석탄 등 시설에 청정 수소 구매 유도
- 청정 수소 의무 발전 제도: CHPS 도입으로 수소 요금제 별도 신설 및 구입 유도.
2. 핑크 수소
- 핑크 수소 활용 가능성: 원자력 발전에서 나온 전기를 활용해 생산한 수소
- 저 가격의 우라늄과 기저 발전인 원자력을 활용해 전력 수요가 낮은 심야시간 등에도 전기를 계속 생산해 청정 수소를 만들어 수소 밸류체인에 기여하겠다는 복안.
[단독] 정부·한수원, 원전 통한 청정 수소 생산기지 구축 나섰다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대용량 청정 수소 생산 및 저장 플랜트 구축 작업에 착수한 사실이 확인됐다.
15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한수원은 지난달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2022년도 제1차 에너지기술개발사업' 중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용량 청정 수소 생산/저장 플랜트 설계 및 인허가 대비 기반 연구' 용역을 발주받았다. 연구 기간은 2년간으로 △원자력 수소 실증 타당성 조사 및 기초연구 △원자력 수소 생산/저장 플랜트 설계 및 인허가 대비 안전성 분석 등이 주요 과제다.
탄소 배출이 없는 원전에서 발생하는 전기와 열을 이용해 물을 분해하면 높은 효율로 저렴한 그린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만큼 원전과 수전해 기술 조합은 탄소중립 실현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핵심과제로 꼽힌다.
이어 "기존의 개질수소 방식보단 재생에너지나 원자력 같이 발전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지 않는 전력원으로부터 수소를 생산해야 한다"며 "원전은 대용량 수전해를 위한 전력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 원전 부지 혹은 인접 부지에 수전해 수소생산·저장 플랜트를 공급할 경우 대용량 청정 수소 생산과 활용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또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가 지난 9일 청정수소 사용 촉진을 위한 인증제와 청정 수소 발전 구매 의무제도(CHPS) 도입을 골자로 한 수소 법 개정안을 통과시킨 만큼 그린 수소 생산과 소비를 위한 제도적 기반도 마련됐다. 2025년 상반기 착공 예정인 신한울 3·4호기에도 수전해 방식을 활용한 대용량 청정 수소 생산기지가 지어질 가능성도 커졌다.
[단독] 정부·한수원, 원전 통한 청정 수소 생산기지 구축 나섰다 - 머니투데이 (mt.co.kr)
3. 수소 충전소
-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2021년처럼 수소 충전소 목표에 상당수 도달하지 않을까 예상.
- 수소 관련 밸류체인, 특히 충전 및 저장용기 쪽에 수혜가 가지 않을까?
4. CO2 선박
- CCUS 장치에서 흡수제 활용 CO2 추출 > CO2 CARRIER > CO2 저장.
- CO2 저장은 주로 폐 유전이나 폐 가스전의 빈 공간에 저장하는 방법.
- 고체 CO2는 쉽게 말해 드라이아이스. -78.5도
- 액체 CO2는 -56도에서 기체 > 액체로 액화.
- 다른 이유가 있겠지만 일단 LNG가 -160도의 보냉 화물창 기술을 가지고 있고 LPG도 액화 CO2에 유사한 온도인지라 CO2 운반선의 기술력은 문제가 없을 듯.
- 다만 이때까지 없던 이유는 CO2 포집 및 저장 기술, 즉 CCUS 기술과 활용 방안이 아직 미진했기 때문.
- 하지만 유럽의 EcoLog 가 CCUS 사업을 확대해 2026년 5 mmtpa를 시작으로 매년 5 mmpta용량을 늘릴 계획이라고 함.
- 보통 현재 보편화된 lng 선은 1회 75000 CBM 운송하며 CO2 선은 85000 CBM으로 예측함. 이에 따르면 매년 1 mmtpa 정도 운송 가능하다고 함. 그러면 매년 5척이 필요.
- 블루 수소 공법에서 생긴 CO2를 CCUS로 추출해 CO2 운반선을 활용하여 저장하는 밸류체인이 점차 완성되어가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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