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미국철강) CLF - CEO 인터뷰 정리 및 매크로 근황 :: 킹제적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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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로렌코 콘발브스?) - CLF 의 CEO가 인터뷰를 했네요. 질문자께서 투자자가 궁금해할 요모조모 핵심적인 부분, 평소 궁금했던 사항들을 기가 막히게 질문해주셔서 속이 다 시원ㅋㅋㅋ LG 워딩도 꽤나 강하네요. 회사에 확신이 있나 봅니다. 물론 작년에 이미 대규모 자사주 매입으로 공표했지만요!

 

아직 초기물량이 30%는 보유 중입니다만.. 아오 너무 빨리 털려서 좀 아쉽네요 ㅠ 꾹 참고 들고 가볼 걸..

역시 매수보다 어려운 매도!

 


1. 러시아 전쟁 - 미친 짓의 여파

 

1) 러 세베르스탈, EU시장 철강재 공급 중단

 

  • 러 세베르스탈社는 유럽업체들의 거래 중단 및 모르다쇼프 회장에 대한 개인 제재 관련 EU시장 공급을 중단키로 결정함
  • 2021년 기준 세베르스탈社의 유럽 매출 비중: 34%
  • (비노그라도프 대표이사 발표) 세베르스탈의 생산비용은 전 세계 최저 수준인 바 공장 가동에는 문제가 없으며, 재정상황도 안전하고, 채무액도 적음
  •  (콘드라티예프 에너지금융연구소 전문가 평가) 다른 러시아 철강 대기업들(NLMK, MMK 등)은 주로 아프리카와 중동 시장에 집중해 온 반면, 세베르스탈은 물류 이점 때문에 EU시장에 주력해 옴. 현재 생산의 절반이 러 국내 시장에서 소비되고 있으며, 잔여 물량은 향후 중국 및 터키向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
  • 러시아 발 EU 물량 감소는 결국 EU-미국 간 철강 합의가 무색해지게 만듦: EU의 철강 생산은 EU 내부 자체 공급에 주력해야 할 듯. 심지어 아르셀로미탈의 우크라이나 공장 파괴 등 자체적으로 공급량도 줄어듦.

 

2) 러 세베르스탈, 이자 지급 실패

 

  • 세베르스탈은 오는 2024년 9월에 만기가 돌아오는 달러채에 대해 이달 16일 1천260만 달러의 이자를 지급했어야 하지만 실패했다.
  • 유예기간은 5 영업일인 23일인데 이날까지도 이자가 지급되지 않으면서 채권자들이 디폴트를 선언할 위험에 빠졌다.
  • 세베르스탈 측은 상환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달러채 이자 지급과 송금을 대행하는 시티그룹이 이를 막고 있다고 밝혔다.

2. JP 모건의 컨센 대폭 상향 등 뉴스 기사 도배.

 

https://youtu.be/eNEwaUuUy5 A

 

  •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 목요일 아침 JP Morgan  은 분석가 Michael Glick이 여러 철강 주식에 대해 비중확대 등급을 게시하면서 철강 가격이 2022년에 훨씬 더 오를 것이라고 예상.
  • Glick은 제품 포트폴리오를 고려할 때 Cleveland-Cliffs를 현재 최고의 철강 주식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직으로 통합된 Cleveland-Cliffs는 북미 최대의 압연 강판 및 철광석 펠릿 생산업체일 뿐만 아니라 철광석도 채굴. (과거 포스팅하는 내내 주구장창 이야기했던 내용이죠? ㅋㅋㅋ 회사가 진심으로 변화하는 게 느껴지고 그에 따라 대주주들도 자사주 엄청 사들이고 있다고..)

2021.12.24 - [클리블랜드클리프스(CLF)] - 클리블랜드 클리프스(CLF) - 회사 소개.. 요즘 누가 고루하게 철강주를 봐?

2022.02.12 - [클리블랜드클리프스(CLF)] - CLF - 21Y 실적 발표 & COMMENT

  • Glick은 Cleveland-Cliffs에 대해 12개월 목표주가인 주당 $44를 제시했는데 이는 주가의 수요일 종가에서 무려 51%나 상승할 수 있음을 의미. (제가 한참 공부해서 포스팅할 때 평균 컨센 26불이었습니다. 주가가 오르면 따라 올리는 건 한국이나 미국이나 비슷한가 봅니다ㅋㅋ)

아래 본문에서 지속됩니다.

 

 

3. LG CEO 인터뷰 정리 (약간의 의역)

 

https://www.youtube.com/watch?v=xEoiomnaTZQ 

 

 

Q. 경쟁회사보다 낫다고 생각하는 이유 근거?

 

A. 광산 운영으로 자급자족 가능, 우크라이나 혹은 러시아 등지에서 철강(선철)을 수급할 이유가 없음. 타 경쟁사들은 수입해와야 함. 

산소환원의 대형 고로 운영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전쟁 가해자로 그들의 제품은 미국에서 판매되서는 안 된다고 생각.

 

러시아 선철 비중.

 

Q. 자동차 산업 비중이 큰데 자동차는 제품 공급 문제에 시달리고 있었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로부터의 원재료 수급이나 근래 일본 지진 등의 여파로 자동차 생산 차질이 지속될 것 같은데 어찌 보시는지?

 

A. 작년 대비 개선을 기대함. 우리가 가장 큰 자동차 철강 공급 업체이고 이는 모든 자동차 업체에 골고루 철강을 공급함. 즉 어떤 회사는 반도체 칩이 없고 어떤 회사는 캠이 없고 등등 차질이 있겠지만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이 다를 수 있어서 철강을 여러 회사에 골고루 공급하는 이 회사는 문제가 없다고 판단.(공정 상 자동차 회사 간 엎치락 뒤치락하겠지만 여러 군데 납품하기에 큰 차질은 없겠다 정도로 해석.)

또한 1분기와 2분기 일부 유지보수가 진행 중이고 우크라이나는 4분기까지 공장 보수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 (철 공급 단의 감소로 자동차 감소분은 크게 문제가 안된다고 주장하는 듯.) 2분기 이후엔 더욱 좋아질 듯.

 

Q. 높아지는 철강 가격 전가가 수요에서 충분히 받아낼 수 있냐?

A. 문제없다. 왜냐하면 선진국 중에 유일하게 미국은 철강 공급이 모자라서 수입해오는 나라다. 게다가 공급망 문제와 우크라이나 문제로 철강의 수입은 지속적으로 힘들 것인데 우리는 수직계열 완료된 철강회사로 안정적으로 꾸준히 생산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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