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CLF - 21Y 실적 발표 & COMMENT :: 킹제적 자유
반응형

예상대로 빠졌네요

 

좀 더 팔아 둘 껄 껄 껄 무새~ 

 

하지만 장기 방향성에는 문제없다고 판단되는 10-K 였네요.

20년 하반기부터해서 엄청난 M&A 를 해 온 회사인 만큼 10-K 내용이 굉장히 다양해졌는데 하나하나 짚어가면서 봐보겠습니다.

 


1. 마무리 된 M&A

 

 1) 20년부터 여러 기업의 인수로 인해 사세가 엄청 커졌고 그로 인해 포트폴리오가 다양해졌습니다.

완성된 포트폴리오로 안정된 비율 달성.

 

 

 

 2) 북미 최대의 압연강판 생산업체 등극

 3) 자본 집약적인 사업에 필요한 규모와 규모의 경제 -> 진입 장벽

 4) 채굴된 원자재, 직접환원철, 철 스크랩에서 1차 제강 및 다운스트림 마감, 스탬핑, 툴링 및 튜빙에 이르기까지 수직으로 통합된 고유한 프로파일  => 완성된 수직 계열화.

  • 철광석 펠릿, HBI, 고철 및 점결탄을 포함하는 철강 제조를 위한 원료 생산을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자급할 수 있는 철강 생산자.
  • 철광석 펠릿을 생산하는 미시간과 미네소타에서 철광석 광산을 운영
  • HBI를 생산하는 오하이오에서 직접 환원 공장을 운영
  • FPT(미국 내 M/S 15% 미국 최대의 프라임 스크랩 처리 업체) 인수를 통해 현재 미시간, 오하이오, 테네시, 플로리다 및 온타리오에서 스크랩 시설을 운영
  • 웨스트 버지니아에서 탄광 단지를 운영
  • 오하이오, 펜실베니아, 인디애나 및 웨스트 버지니아에 있는 시설에서 코크스를 생산
  • 철강의 원자재, 원재료는 외부 판매보다 내부 판매에 비중을 쏟는다 함: 자체 생산 물량만으로도 원자재가 타이트할 만큼 업황이 좋음이 아닐까?

 

2. 강점.

  • 업계에서 가장 높은 고정 가격 계약 볼륨: 55% 스팟스폿 / 45% 장기 물량으로 스폿에 비해 낮았던 장기 계약가를 이번에 많이 끌어올렸다는 점에서 고무적.
  • 자동차 고객들은 전년도에 비해 계약 협상에서 더 많은 물량을 요구했다고 함. 또한 이 부분이 높은 고정가 체결의 발판 (드디어 반도체 부족이 어느 정도 해결되려나?)
  • 친환경 탈탄소에 맞는 철강사: 스크랩 전문 기업 FPT를 인수해 원재료 확보 및 새로운 제품군 확보했으며 HBI 활용으로 친환경 발걸음.

 

3. 리스크

 

1) 21년 피크를 찍고 내려오는 철강 가격.

2) M&A 로 인한 부채

  • 2021년 이자비용 3.4억 달러 지불 (영업 이익은 40억 달러)
  • 투자 내역은 7억 달러 HBI공장 투자와 7.6억 달러 FPT 인수금.
  • 아르셀로미탈 인수자금은 번 돈으로 전부 상환. (시리즈 b 우선주)
  • 단기부채 20억 달러와 기타 유동 부채 7.7억 달러. 
  • 그에 비해 현금은 0.5억 달러와 ABL 신용 사용으로 현재 총 유동 자금은 26억 달러
  • 그러나 매출채권 21억 달러 + 재고자산 52억 달러 가 있음.
  • 경영진이 알차게 재무관리를 해 나가고 있음이 느껴짐. 업황만 꾸준히 잘 유지해준다면 완벽한 턴어라운드가 기대되네요.

45억달러의 시설 담보 자금.

 

3) 외국업체와의 경쟁

  • 2021년은 수입철강이 전체 미국 철강 중 22% 차지.
  • 232 관세의 완화 혹은 변화로 외국산 철강의 증가 가능성.
  • 코로나 후 세계 각 국의 제철 공장들의 정상 가동 및 늘어나고 있는 철강 회사 케팩스로 공급이 많아짐이 우려.

 

4) 자동차 생산 차질로 철강 납품 지연: 시간이 해결해 줄 문제겠거니.. 고사지낸지 1년 다돼가는 듯 ㅠ

5) 자동차 용 철강의 경쟁 심화: 철강 vs 대체금속 간 파이 경쟁 중.

  • 경량화 추세으로 인해 알루미늄 제조업체(및 기타 재료)와의 경쟁에 직면.
  • 알루미늄과 유사한 중량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동시에 더 강하고, 저렴하고, 수리하기 쉽고, 더 지속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AHSS 등급을 개발

안전의 대명사, 볼보가 말하는 새시 구성의 노하우!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4. 친환경에서의 역할

 

  • 전기차용 냉연강판, 모터 등 자동차 교체 수요
  • 풍력발전기: mW 당 130t 의 철강 필요.
  • 태양광 패널: mW 당 40t 의 아연도금강판 필요.
  • GOES / NOES 생산업체: 2021년 기반시설 및 직업 법(Infrastructure and Jobs Act of 2021)은 전기 그리드의 현대화와 EV 채택 증가를 허용하는 데 필요한 기반 시설에 사용할 자금을 제공함. EV용 변압기와 모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 전기차 충전 네트워크: mW 당 130t 전기강판 사용.

포스코, 전동차용 고효율 전기강판에 1조 투자 : 네이버 포스트 (naver.com)

GOES. 변압기, 리액터 용.
NOES. 전동기, 발전기, 모터

 

 

5. 2021년 4Q 실적 분석 

 

저의 모델
애널리스트 예측

 

  • 저도.. 애널도 모두 엄청 Bullish 하게 예측했습니다. 이번에 콘셉트에 제법(?) 못 미치면서 주가는 하방으로 세게 박았죠.
  • 그 사유를 분석해보자면.. 지연되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 개선으로 자동차 생산의 동력 약화: 4분기 철강 생산/마감 시설을 유지, 보수함으로써 일부 판매가 감소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 충분히 기간 조정을 거친 후 다시 매수를 고려..?

21년 3Q / 4Q 판매량 비교

 

 

6. 경영진의 코멘트

 

1) 용광로의 HBI와 BOF의 프라임 스크랩을 대량으로 활용하여 이제 뜨거운 금속을 늘리고 코크스 비율을 줄이며 CO 2 를 줄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코크스 채굴 시설 2023년까지 폐쇄 계획에 있음)

저탄소와 부상한 직접환원철, 관심·투자 필요 - 철강금속신문 (snmnews.com)

2) 자동차 분야에서 수요가 반등하면서 2022년은 Cleveland-Cliffs의 수익성에 있어 또 다른 경이적인 한 해가 될 것입니다. 최근에 갱신한 계약에 따라 현재 고정 가격의 대부분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 철강 선물 곡선에서도 2021년보다 2022년에 철강의 평균 판매 가격이 더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톤당 1225달러로 예상)

4) 자본 지출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제 우리는 원래 기대보다 먼저 주주 중심의 조치를 편안하게 구현할 수 있습니다.

-> 미국의 엄청난 주주친화적인 혜택을 올해부터 서서히 체험할 수 있나요? ㅎㅎ 주가의 반등도 그렇다면..!

 

20년 하반기에서부터 미친듯이 급등해 피크였던 21년. 22년은 흐르는 중. 그러나 19, 20년과 비교시 50%는 높다.
장기 선물은 900달러에 안착. 21년과 비교시 낮지만 21년이 비정상적으로 높았던 것이고 그 이전과 비교하면 여전히 몹시 높은 가격.
2021년 제외시 최고가 였던 2018년의 가격은 900달러
반등중인 철광석 가격

 

 

 


종종 철강관련 시황이나 매크로 사항들을 업뎃하면서 공부해오고 있죠.

https://financial-independent.tistory.com/category/%ED%81%B4%EB%A6%AC%EB%B8%94%EB%9E%9C%EB%93%9C%ED%81%B4%EB%A6%AC%ED%94%84%EC%8A%A4%28CLF%29

 

올해도, 내년도 철강 수요는 나쁠 이유가 없는 것 같습니다.

 

꾸준히 시황을 추적해가면서 비중을 늘렸다 줄였다 해야겠습니다. 

 

CLF 시총 9.46b   / MT 시총 27.97b

CLF 매출 20.44b / MT 매출 76.57b 

CLF EPS  5.36     / MT EPS 13.53

 

시총에선 3배 / 매출액 기준 3.7배 / EPS 기준 2.5배 

이렇게 차이 나네요.

 

이제 CLF도 수직 계열 종합 철강 회사가 된 만큼 MT 시총을 좀 따라가도 괜찮지 않을까..

시총따라 3배 상승은 몰라도 1.5배 상승은 충분하지 않을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