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LNG 산업 공부(3) - LNG 수요, 공급 간 전망 및 LNG 운반선 :: 킹제적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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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LNG 수요 공급의 전망

 

1) 유럽

 

  • 카타르와 미국의 증설량의 합은 96 MMTPA. 총 120 BCM. 2020년 유럽의 러시아 수입량이 165 BCM으로 모든 증설이 완료되는 2026년까지 기다려도 해당 물량 만드로는 순수하게 대체가 불가능. 물론 추가 프로젝트의 진행으로 공급 증가의 가능성도 있음.
  • 게다가 이란 핵합의, 알제리,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발 추가 공급 물량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
  • 유럽의 대안은 신재생으로 타깃을 잡음. (꾸준히 팔로업 하면서 해당 산업도 포스팅 중입니다ㅎㅎ) 선제적으로는 풍력+태양광, 중장기적으로는 수소를 육성해 레거시 화석연료에서 탈피하겠다는 모습. 그러면 천연가스의 수요 자체가 줄어들기에 충분히 러시아로부터의 독립이 가능하다는 계산. 물론 프랑스 등 일부 국가에서는 핵분열 발전을 추가로 증가할 계획. (포스팅: 2022.03.09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풍력] - (풍력)신재생, 원자력 - 탈탄소 시대에 러시아 발 리스크가 불러온 에너지 믹스 변화.)

 

2) 러시아

2019년 전망 자료. 단위 BCM.

  • 2020년 250 BCM의 수출량에 2026년 PNG 증설 합치면 총 300 BCM의 수출이 가능할 전망.
  • 시베리아의 힘 프로젝트를 통해 추가 증설한 PNG는 중국으로 간다 치더라도 유럽향 165 BCM의 구멍은 어디서 어떻게 메꿀지 잘 두고 봐야 할 듯.
  • 원유에서 그렇듯 최 우선 타깃은 인도가 해결해주지 않을까.. 인도로 간다면 이 또한 북해 > 수에즈 > 인도양을 통한 해상 운송 방안이 활용될 것으로 보이고. 항행 거리상 1달 이상 걸리는 굉장히 마이너스 요소는 큼. 물론 바로 옆이 카타르, 이란이니까 여기서 사 오면 제일 저렴하긴 함.
  • 그러나 러시아 산 천연가스의 외면으로 수요가 없어 카타르산 대비 가격 할증이 많이 붙게 되면 그 또한 메리트.
  • 실제로 원유는 쿼드의 일원임에도 러시아로부터 수입량을 늘리는 중.
  • 인도도 친환경 행보를 할 수 밖에 없기에 석탄에서 천연가스로의 전환 수요는 충분하다고 판단.
  • 2025년 100 BCM을 예상하는데 친환경 기조의 강화로 저것보다 좀 더 늘 수도.. 어쨌든 인도가 유럽 물량의 상당수를 메워줄 수 있는 모습.

 

3) 미국, 호주 및 그 외 국가.

 

  • 아시아로 보낼까 유럽으로 보낼까 행복한 고민 중. 아무 걱정 없이 펑펑 생산해내기만 하면 될 듯.
  • 중국 LNG 최대 수입국 중 하나가 미국. 당장이라도 비중 축소하고 싶을 텐데 러시아의 PNG와 카타르 산 물량이 감당가능.
  • 근래 호주-중국 사이가 몹시 나빠져 호주의 한, 중, 일 포지션에서 중국이 축소될 수도 있음. 그러면 한국, 일본이 그 물량을 더 받아갈 테고 (중동, 미국보다 거리가 가까움) 중동에서의 잉여 생산분은 유럽으로 가고.
  • 모잠비크, 나이지리아 등 아프리아에서 신규 프로젝트는 유럽향.

 

4) 종합

 

뇌피셜 주의. 제 맘대로 상상해봤습니다.

 

  • 미국은 유럽향 물량이 제일 늘고 그다음이 한국, 일본. 중국은 축소 가능성.
  • 카타르는 동아시아(특히 중국), 인도, 유럽향.
  • 호주는 동아시아(한국, 일본)향. 
  • 이란은 동아시아, 유럽향.
  • 아프리카는 유럽향.
  • 러시아는 중국, 인도향. 추가로 암시장 매물?

 

아래 본문에서 지속됩니다.

 

 

10. LNG 운반선

 

카타르의 증설과 미국의 증설 그리고 러시아의 PNG 가 마무리된 2026년 이후를 가정했으며 LNG 운반선은 전부 17만 CBM(75000t) 기준으로 계산함. 실제로 선종은 다양하고 신규 발주는 20만 CBM 이상도 많음.

매 2년, 매 5년 조선소 입거 해 받는 수리 및 선급 검사, 하역 스케줄로 인한 입, 출항 대기와 같은 변수는 제하고 계산. 

상당히 개략적인 계산이니 방향성만 참고하시길..

 

  • 카타르 증설분 49 MMTPA. 내 계산 53척 필요. 주 타깃은 동아시아 및 유럽. 실제 발주 계획 150척
  • 미국 증설 분 47 MMTPA. 내 계산 96여 척 필요. 주 타깃은 동아시아 및 유럽.
  • 러시아 증설 분 48 BCM(38 MMTPA). 50여 척 대체. 주 타겟은 중국. 즉 러시아의 PNG 물량이 중국이 카타르나 미국에서 수입해 오는 LNG 운반선의 50여 척 대체 물량만큼 감당.
  • 러시아 to 인도 LNG 운반선 추가 수요.
  • 그 외이란, 나이지리아, 모잠비크와 같은 국가에서 공급 및 증설. 이란은 동아시아로도 보내겠지만 아프리카는 주 타깃이 유럽.
  • 노후 LNG 대체 수요는 플러스 알파.
  • 카타르 150척 + 미국 96척 - 러시아 PNG(시베리아의 힘) 50척 + 러시아 to 인도 & 아프리카 & 이란 N척. = 196 + N 척

 


모자란 글 따라오며 읽어주신다고 고생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혹시나 시리즈물인만큼 1, 2 포스팅을 못보셨다면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2022.04.03 - [산업 - 해운 & LNG & 탱커/한국카본] - LNG 산업 공부 (1) - 단위, 밸류체인, 글로벌 매크로

2022.04.03 - [주식] - LNG 산업 공부 (2) - 각 국의 LNG 생산 현황 및 증가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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