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트로닉 22년 2분기 실적이 나왔네요.
역시나 예상대로 잘 나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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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05 - [루트로닉] - 루트로닉 - 1Q.22 실적 IR 리뷰
1. 하이라이트
- 매출, 영익 뭐 하나 할 것 없이 엄청난 성장세. 특히나 미국에서 성장세가 가파름.
- 새로이 출시한 고가의 신제품이 잘 나가며 MIX 가 잘 돼서 ASP 상승.
- 판매 비중에서 수출이 85.6%로 미국, 유럽, 일본이 71% 차지함.
- 신제품도 잘나가고 소모품도 꾸준히 끌어올리는 중.
- 소모품은 아큐핏과 지니어스에서 발생.
2. 지역 별
- 매출액도, 성장세도 압도적 1위인 미국.
- 유럽은 매크로 이슈 때문에 성장세가 많이 꺾인 모습이고 중국도 코로나 이슈가 걸리겠죠.
- 독일이 아직 성장세인 것은 의문이네요. 왜냐하면 지금 가스, 석탄 등등 온갖 원자재 이슈가 많이 괴롭히고 있거든요.
- 한국은 무난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어떨런지..
- 라탐은 남미고 분기 별로 보면 들쭉 날쭉이 심하네요.
3. 제품 군
- 역시 레이저가 압도적입니다. 루트로닉 왈 레이져가 RF나 여타 기술 대비 기술력이 제일 어려운 장비라고..
- 지니어스의 RF도 성장이 많이 올라왔습니다.
- EM은 신규로 밀고 있는 아큐 핏 같은 몸매, 체형 교정용 제품군인데요 성장세가 좋습니다. 2분기 만에 작년 한 해 수익을 뽑아냈습니다~!!
- 레이저 온니에서 최근으로 올 수록 다양해지는 모델.
- 돈 되는 레이저, RF, EM으로의 집중성 강화. (ASP 상승)
- 또한 EM 라인업은 소모품이 발생하기에 중, 장기적으로도 좋음.
4. 알젠
- 한국에서 벌써 3상까지 갔군요.
- 정확한 결과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만.. 알젠 보고 루트로닉 투자하는 분들은 많이 없었을 거 같네요 ㅎㅎ
5. 루트로닉만의 강점.
- 다양한 제품군과 하이테크의 레이저 기술력을 보유.
- 제품 효능 및 안정성을 입증해주는 지적재산권(특허 456건) 및 논문(407건) 보유 중.
- 광범위한 에너지 기반 장치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R&D와 임상결과 보유. 이를 바탕으로 꾸준히 나오는 신 제품.
- R&D 비용도 21년 상반기 대비 22년 상반기 50% 증가한 62억.
- 임원진들에서도 강점이 분명한데 미국의 유명한 피부미용장비 회사인 사이노슈어와 큐테라 출신 임원진이 근무 중. 영업력에 상당한 보탬.
- 해외 영업에 힘쓰면서 현지 영업 인력과 광고 마케팅에 지속적으로 자금 투하 중. 헛 돈 쓰는 게 아닌 것이 투하 자금에 맞게 매출액도 증가 중.
- 광고 선전은 21년 상반기 대비 22년 상반기 215% 증가한 31억 투하.
- 동기간 내 출장비도 108% 증가한 33억 & 인건비도 46% 증가한 223억.
6. 재무
- QoQ로 39%씩 성장한 매출액과 매출총이익. 상반기에 전년 비 53.8% 성장함.
- QoQ 영업이익은 증가했지만 OPM은 소폭 내렸는데 증가한 판관비 (인건비, 출장비, R&D) 덕임. 상반기에 전년 비 68% 성장함.
- 2Q 역대급 당기 순이익을 찍으면서 NPM도 24.4% 달성. 상반기에 전년 비 81% 성장하며 총 21.1% 달성함.
- OPM이나 NPM이 소모품 비중이 높은 클래시스나 원텍만큼 높지 않은 것은 조금 아쉽지만 소모품이 딸린 고가의 신제품이 잘 팔리고 있고 새로운 라인업에서도 소모품이 들어간다 하니 중 장기적으로는 해결될 문제.
- 22년 2Q 네이버 컨센으론 매출액 578억, 영익 110억, 당기 순익 80억인데 하나도 빠짐없이 전부다 비트함 ㅋㅋ
- 22년 한 해 네이버 콘셉트는 매출액 2368억, 영익 464억, 당기 순익 370억인데 22년 상반기 * 2 하면 넉넉 잡고 다 넘음ㅋㅋㅋ
- 루트로닉 실적 특성상 4 > 2 > 3 > 1 순으로 호실적이 나타나는 데 만약 이번에도 반복되고 지금의 성장세를 유지한다면 컨센 대비 수십 프로는 성장하지 않을까?
- 하지만 역시 대외변수는 무시할 수 없음.
- 영업에서 돈 잘 벌고 빚 갚고 현금 차곡차곡. 잘되는 기업의 전형적인 모습입니다.
- 금융자산은 2분기는 아직 확인이 안돼서.. 1분기 걸로 보면 유동성 수익 증권에서 일부 물량을 줄여서 재무 현금에서 돈이 들어오는데.. 유동성 수익 증권은 주식, 채권 그런 거겠죠?
- 그런데 결론적으로 보면 회사에서 현금이 늘어난 것이 영업에서 번 돈이 베이스가 아니라 유동성 증권의 매각에서 오는 비중이 거의 대부분입니다. 이 점은 부정적이겠네요.
7. 결론
- 포트폴리오의 다양화와 고가의 신제품 라인업 출시, 그 와 더불어 소모품의 판매가 늘어나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 또한 4 > 2 > 3 > 1의 매출 호황 특성상 남은 하반기는 실적이 더 좋아질 것이 기대가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 상반기 순이익 * 2 해보면 500억으로 현재 시총 5700억 대비 11.5배 정도입니다. 여기에 일부 할증하여(*0.85) 425억으로 본다면 얼마 전 최 저점인 4600억이에서 11배 정도입니다.
- 여타 의료 기기들도 주가가 빠지면서 시총이 많이 내리긴 했는데 클래시스, 제이시스메디칼 이런 종목들은 20배 언저리니깐 절반 가까이 저평가입니다.
- 22년 컨센 매출도 클래시스가 570억, 제이시스메디칼은 270억입니다. 그런데 제이시스메디칼의 시총이 5700억으로 루트로닉과 같습니다. 그런데 루트로닉은 400억은 무난히 찍을 걸로 보이는데 그러면 시총이 같은 것도 좀 아이러니 해지는 형국입니다.
- 그러나 매출의 상당수가 미국, 유럽에서 나오는 데 둘 다 금리 등 매크로 이슈때문에 소비자의 지갑이 얇아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미국이 그나마 소비자가 견조하다고는 하나 여러 시그널이 계속 부정적 방향을 가리키는 것도 사실이고요.
- 한국도 원자재, 에너지 수입 국으로 물가가 많이 오르고 있는데 이 부분도 부정적이겠죠.
- 21년도 처음 투자했을 때는 호재가 더 많았다는 느낌이라면 지금은 악재가 더 크게 와닿는 것 같습니다.
- 여전히 회사는 좋고 현금도 쌓아뒀고 미래를 향한 투자를 차곡차곡 잘 해나가지만 글로벌 지표가 안 좋다면 사치성 소비재인 피부미용도 EPS에서 일정 부분의 후퇴는 감내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네요. PER이 먼저 내렸다면 이제 EPS가 내려가면서 주가의 하방성이 강해지는 흐름이 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 3분기 실적을 기다려 보겠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경기 둔화에 얼마나 잘 대응하는지 체크한다면 투자할 이유가 확 올라갈테니깐요.
[아이엠(I'M)] 한나라보 루트로닉 PM부서장 "기술력으로 미용의료기기 시장 선도" (inews24.com)
"루트로닉의 강점은 다른 경쟁사보다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라며 "유럽, 미국, 남미 등 지역별로 시장의 니즈(needs)가 세분화돼 있음에도 맞춤 대응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북미와 유럽시장에서는 리프팅(lifting)이나 리설페이싱(resurfacing·재생)이 강세를 보이기 때문에 이와 관련한 제품군을 잘 갖추고 있는 게 중요한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색소시장이 중요하다"
한 부서장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연구개발(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꼽았다. "반면 루트로닉은 R&D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다양한 제품군을 구축했다"며 "이에 높은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을 갖출 수 있었고, 이는 곧 시장 점유율 확대로 이어졌다"
최근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군을 확대하는 전략으로 수익성 개선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해외 프리미엄 제품과 경쟁해도 무방한 수준의 기술력으로 가격 결정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는다. 실제 루트로닉은 지난달 기준 특허 203건, 지식재산권(IP) 710건(출원 포함)을 보유하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뒷받침하고 있다.
"회사가 체질개선을 이뤄낼 수 있었던 배경에는 기술력으로 밸류에이션을 높인 제품들이 자리하고 있다"며 "클라리티 투, 지니어스, 더마브이 등 고객이 원하는 수준보다 한 단계 높은 기술력의 제품을 시장에 선보이면서 가격을 높게 책정할 수 있었고, 시장 반응도 좋았다"
하반기에도 전문가(의사) 집단으로부터 솔루션 검증을 충분히 받고, 신뢰를 확보해 제품군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 부서장은 "최근 업계에서 오랜 경험을 갖춘 인력들이 많이 충원됐는데, 이들은 전 세계 핵심 고객군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며 "이들을 통해 제품 솔루션을 검증하고, 그 결과가 다른 의사들과 공유되는 등 신뢰도를 확보해 제품군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 중점 사항은 클라리티 투, 지니어스, 더마브이 등 고마진 핵심 제품들이 시장에 더 잘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루트로닉의 강점인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기술력도 더욱 강화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 판관비가 올라간 사유에 대해 잘 적혀진 기사네요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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