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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산업을 공부하면 LNG 운반선에 관심이 가고 그러다 보면 보냉재로 귀결되더라고요 ㅎㅎ 물론 보냉재 말고도 투자 포인트는 많습니다만.
1. LNG 선박 수요
1) BULL
- 유럽의 LNG 수입 확대.
- 친환경 연료로서 LNG 의 역할 확대.
- 한화투자증권에서는 매년 70척 발주 기대한다고 함.
2) BEAR
- 유럽이 LNG 늘면 미국 > 동아시아 장거리 물량이 줄어듦에 따라 운임료 하락 및 LNG 선대 여유 확보.
- PNG의 증가.
2. 인력난.
- 일감은 많은데.. 실력 있는 사람은 이미 반도체다 어디다 가버린 지 오래.
- 조선 밸류체인이 오랜 기간 불황을 겪으며 다 무너져버렸음 ㅠ
- 당연히 처우도 좋게해야하고 실력자분들 우대해야 하지만 저가수주가 많은 당분간은 더욱이 비 용단에서 지출이 클 예정. 관련기사: 韓조선업, 7년 만에 중국 제치고 1Q 수주 1위…문제는 인력난 (naver.com)
아래 본문에서 지속됩니다.
3. 탈탄소를 맞이한 해운
- IMO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8년 대비 2030년까지 40% 줄이고, 2050년까지는 70% 줄이겠다는 목표. 또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연간 온실가스 총량을 2008년 대비 2050년까지 최소 50% 목표.
- 2가지 규제를 만들었는데 EEXI와 CII임.
1) EEXI
- EEXI는 선박에 탑재된 엔진의 성능과 운송능력, 속력과 에너지 효율 정도 등을 기반으로 표준화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계산한 것이다. EEXI 규정을 만족하지 못하는 선박은 엔진 출력을 제한해서 선박의 최대 속도를 낮추거나, 에너지 저감 장치를 탑재해 출력 제한을 최소화하면서 동일한 속도를 유지하는 등의 조처 필요.
- 출력 제한은 속도제한을 말하고 선복량 감소를 야기해 선박의 발주를 늘리는 효과를 유발.
2) CII
- 탄소집약도 지수(Carbon Intensity Indicator, CII). 각 선박은 검증 결과에 따라 A등급부터 E등급까지 5단계 등급을 부여받는데, 하위의 D등급을 3년 연속받거나 최하위의 E등급을 한 번이라도 받으면 시정조치 계획을 수립해 승인을 다시 받아야 함.
-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한국 외항 운송 사업에 등록된 선박 약 880척 중 85%가 현존선 에너지 효율지수(EEXI) 규정을 만족하지 못한 것으로 분석됨.
- 또 2020년 운항 정보를 기반으로 680척의 탄소집약도 지수(CII)를 계산해 본 결과, 약 34%가 낮은 등급인 D∼E 등급인 것으로 조사됐다.
- 이에 따라 현재 조선업계는 화석연료이지만 탄소 배출은 적은 과도기적 형태인 LNG 연료 중심의 저탄소 연료 선박 건조로 급격히 재편되어 LNG 연료 추진선의 발주가 증가하고 있고 향 후 지속 기대.
- 연료 추진선에도 마크 3 타입 연료탱크는 보통 잘 안 쓰고 상대적 저가 기술을 사용하지만 전반적 보냉재의 사용처는 증가. 척당 50억 정도 기대.
- 중장기적으로 수소나 암모니아, 메탄올, 바이오 연료 등을 이용한 '무탄소' 선박으로까지 나아가야 하는데 동성화인텍이나 한국카본 모두 액체수소(-253도)에 맞는 보냉제 개발에 노력 중임. (LNG는 -160도)
<관련 기사 및 포스팅>
2022.01.04 - [산업 - 친환경 & 신재생/수소] - (본문) 수소 산업 공부 - 신생아 같지만 유년기 같기도 한.. 앞으로의 응용이 기대되는 수소 산업.
[기후 위기와 해양] ⑫ '탄소 저감은 필수' 생존 걸린 해운·조선 업계 (naver.com)
4. 박스권에 갇힌 한국카본.
1) 악재 사유
개인적인 생각으로 요즘 한국카본이 박스권에 갇힌 이유가 지난번 주담 통화 포스팅에서도 언급했지만 (참고:
2022.03.22 - [산업 - 해운 & LNG & 탱커/한국카본] - 한국카본 - 주담통화 및 LNG 매크로)
- 원유 가격 상승 > MDI 비싸짐 > OPM 하락.
- 조선 선박의 저가수주 물량 + 후판 & 인건비 등 비용 증가 > 조선 센티 하락
- 21년 4분기 다소 실망적인 실적.
이런 부분이 종합돼서 인 것 같습니다.
2) 반등 요소.
- 1월 연기금의 5% 지분 공시. 그리고 3월 말 연기금이 7% 대 지분공시.
- 저 또한 LNG 선박에 글로벌 매크로는 여전히 좋다고 판단하기에 당장에 크게 가지는 않더라도 꾸준히 팔로우업 할 필요는 있다고 판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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