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한국카본 - 수주 전망 (삼성중공업 컨콜에서 본 러시아 리스크) :: 킹제적 자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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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증권에서 삼성중공업 IR 팀과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나 봅니다. 근래 삼성중공업 매출 중 상당 부분을 차지했던 러시아 발 선박들에 대한 질문이 있었는데요. 이를 한국카본 버전으로 바꿔서 해석해보는 글을 적어볼까 합니다.

 

1. 러시아 익스포져 

 

질의 응답

 

  • 북극해를 가로지르는 프로젝트인 아틱-2 관련 많은 수주 공시가 있었음.
  • 고난도의 항해를 요하는 구간이라 특수선이 필수인만큼 수주 금액도 상당히 컸음.
  • 그 외 일반 LNG 선도 있었고..
  • 19년, 20년 물량은 아직 괜찮지만 스위프트 제재가 길어진다면 진행될 공정에 대미지를 주고 고정비 발생 리스크.
  • 2021년 수주 물량은 아직 설계만 했지 실제 착공단계는 아니기에 얼마든지 타 프로젝트로 전환 가능.
  • 또한 기 진행 중인 물량은 공정 진행율보다 선수금을 더 받았기에 손해는 제한적이라고 함.

  • 따라서 한국카본이 기 납품한 물량의 대금은 수령했을 것이고 진행중인 프로젝트의 보냉재 납품 물량도 대금 수령이 가능할 수도?
  • 만약 프로젝트 취소 및 변경 시 그쪽으로 우선적 공급 가능할 테고..

 

2. 수주 잔고 중 러시아 비중

 

질의응답

 

  • 19년 LNG 수주 5척 중 3척이 문제.
  • 20년 LNG 수주 10척은 설계 단계로 아직 생산에 들어가지 않아 대금 리스크, 고정비 리스크는 없는 상황
  • 길어진다면 얼마든지 전환 가능할 듯.

 


  • 한국카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면.. 삼성중공업이 러시아로 수주받은 총 25억 불 중 한국카본에 보냉재 수주를 얼마나 했는지는 모르고 얼마나 기 납품했는지, 앞으로 납품해야 할 지도 아직 모름.
  • 그러나.. 어제 주담 통화해본 결과 기 납품 물량은 대금 수령에 문제없다고 하셨음.
  • 리스크는 향 후 잠재 물량이 없어져 일거리 공백이란 것인데.. 이 또한 LNG 수주가 물밀듯이 밀려와있고 2025년 독은 다 찼고.. 2026년을 바라보는 입장에서 마크-3 타입 LNG 화물창 간 보냉재는 호환이 가능하기에 다른 곳에 대체 납품해도 될 일.
  • 일시적으로 매출 공백이 발생할 수 도 있지만 아직까지 봤을 때는 긴 흐름에서 크게 문제 될 건 없을 것 같다.
  • 처음 생각했던 것보다 더 긴 호흡으로 바라보아야 할 거 같음. 고유가도 일시적일 것 같지 않고.. ㅠ

2022.03.22 - [산업 - 해운 & LNG & 탱커/한국카본] - 한국카본 - 주담 통화 및 LNG 매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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