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revenue_list_upper_## 셀시어스(CELH) - 재무제표 분석. 고속성장의 표본!! :: 킹제적 자유
반응형

1. 손익 계산

16, 17년을 기점으로 증가하기 시작하더니 18년부터 엄청나게 고성장해오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GPM도 개선되면서 현재는 절반이 넘었죠

 

분기 손익은 더 놀라운데요.. 이러다.. 21년 qoq 평균 100프로 찍겠네요.. ㄷㄷ

 

그에 비해 GPM이나 영업비용은 증가하는 추세인데요 ㅠ 물류대란, 원자재란이 영향을 크게 입혔다 판단됩니다.

 

한국은 아직까지는 택배란 같은 것이 와닿지는 않습니다만.. 뉴스로 연일 보고 있는 미국의 물류란은 직접 체감하지는 못해도 정말 심한 것 같습니다. 추가로 원자재 비용 급등도 심하죠 요즘?

철강, 원유뿐만 아니라 캔에 주원료인 알루미늄 가격도 많이 올랐죠 ㅠ 알루미늄 같은 경우는 NCMA 배터리 같은 전기차 알박에도 사용되므로 앞으로도 수요는 많을 전망이네요..

 

매출 성장에는 문제없지만 비용적인 측면에서 괴롭힘은 22년 동안에 꾸준히 있을 것 같습니다.

 

2. 재무 상태표

회사가 성장해옴에 따라 현금과 자산이 꾸준히 잘 증가해온 걸로 확인되네요 그에 비해 부채는 별로 없고 그나마도 매입채권이 대부분이라 재무상태는 몹시 양호해 보입니다.

분기 재무도 크게 다르지 않는데요. 다만 3분기에 매입채권이 꽤나 늘긴 했지만 원재료 비용의 급등에 따른 여파로 보입니다. 그러나 매출 성장을 봐서는 판매에는 크게 무리 없다고 보고..

 

판가 인상 소식이 들리면 충분히 상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문제는 코카콜라나 몬스터 드링크만큼의 경제적 해자, 브랜드 가치가 있나? 그건 아직 자리를 잡아가는 회사인 만큼 제고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코카콜라 자주 마시는 사람 '속 쓰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 위키트리 (wikitree.co.kr)

 

코카콜라 자주 마시는 사람 '속 쓰릴'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코카콜라, 제품가격 인상 단행

www.wikitree.co.kr

그럼에도 이미 타 카페인 음료에 비해 비싼 가격에도 잘 판매해온 프리미엄 정책이 입증해온 과거가 있는 만큼 이번에 추가 인상 실시해도 잘 판매해낼 것 같습니다. 또.. 여타 음료 회사들이 올리면 분위기에 맞춰 덩달아 올려도 시장이나 소비자들의 충격이 상대적으로 희석될 효과도 있을 것 같아요~!

 

3. 현금 흐름표

 

 

확실히 성장주의 초입이었던 회사인만큼 현금흐름은 안 좋았던 게 보이네요. 순수익에서 주주 보상이 대부분이었고.. 재무흐름에서도 주식발행으로 자금 조달을 거의 뭐.. 매년 해왔었네요. FCF도 번 돈이기보단 조달 현금이고..

 

금년 들어서는 영업현금흐름이 완전히 부서졌습니다. 기타 영업활동에서 엄청난 적자를 보고 있는데요. 기타영업활동에서 적자가 크게 나왔는데.. 재무상태표를 보면 재고자산이 급증했습니다. 그에 따른 여파가 아닌가 추정하고 있습니다.

 

재고가 급증에 따라 자산으로 인식했는데 실제 현금흐름은 아니기에 까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재고가 급증한 것에 따라 매출이 따라오니 매출채권 회전율에서도 좋고 또 판매가 기확정된 것으로 보고 회사가 확장 중인 것으로 판단해 좋게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