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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봤제? 했제? 사라했제? 봐라했제? ~~
제제제~~
2. 뉴스
1) 러·우크라 갈등에 LNG선 수주 늘었다...韓 조선업계 '수혜' - 머니투데이 (mt.co.kr)
2) 조선 3사, 내달 카타르발 LNG선 수주물량 '16척→20척' 늘어날 듯 (theguru.co.kr)
3) 물동량 늘고 선가 상승…조선 빅3, 순풍타나 (naver.com)
4) 우크라이나 사태 속…조선·해운株 흐름 탄탄한 이유 분석 | 한경닷컴 (hankyung.com)
3. 레폿
아래 본문에서 이어집니다
1) 케이프투자 - 2022.2.23 (김용민 연구원)
- 금일 조선업종의 급등세가 장중 포착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사태를 계기로 유럽이 LNG 공급선을 다변화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되고, 해상 LNG 운송량이 증가할 수 있다는 예상과 함께 에너지 가격 상승 가능성이 트리거가 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오늘의 주가 상승은 다소 급격합니다. 실제로 러시아의 LNG사업이 중장기적 제재를 당한다면 업종 부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으나, 이에 대해선 정해진 것이 없습니다. 다만, 이러한 이벤트는 분명히 조선업종에 대한 리레이팅 효과를 가져다 주었으며, 해당 업종이 현재 글로벌 증시가 직면한 리스크에서 비교적 자유로우며, 향후 에너지 패권 경쟁에서 직접적인 수혜가 가능하다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라 판단합니다.
- 위와 같은 판단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 첫째, LNG선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와 무관하게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견조한 발주 수요가 유지되고 있었으며, 선가 상승 또한 예견되어 왔습니다.
- 물론 유럽이 LNG 수입 경로를 다변화하는 과정에서 LNG선이 중장기적인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으나, 아직 확정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늘 당장 LNG선 발주가 나온다고 하더라도 인도시점은 약 3년 뒤라는 점을 감안할 때, 이러한 제재가 장기화된다는 점을 담보하지 못한다면 업종 내 파급력은 제한적일 수 있습니다.
내 생각: 기존에 100척을 도입하려했다가 제제완화 및 노드스트림 2 가동으로 인해 발주 물량을 50척으로 줄일 수는 있다고 판단. 그러나 이번에 크게 데인 유럽이 제제 없어졌을 때 과연 노드스트림 1, 2 만 믿고 LNG선 발주를 0척으로 한다? 개인적으론 공감 못함. 다만 애널께서 진정하고 조금 냉정하게 바라볼 필요는 있다는 견지에서 말한 것으로 받아들임.
- 둘째. 현재의 주가 회복에 러시아 LNG수출 제한 외에 희석되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 어제 종가 기준 종목별 YTD 주가 변동은 현대중공업 (+7%), 현대미포조선 (+5%), 삼성중공업 (-2%), 대우조선해양 (-4%)입니다. 금일 해당 종목들의 상승폭 순위는 현재 대우조선해양 (+15.6%), 현대미포조선 (+9.7%), 현대중공업 (7.8%), 삼성중공업 (6.1%) 입니다. 월초 신규수주 내역이 누락된 삼성중공업을 제외한다면, 종목별로 벌어진 주가의 상승폭의 균형을 맞추는 투자심리 또한 반영되었다고 판단합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해석이 업종 전체의 밸류에이션을 회복시키는 트리거가 되었기에 가능합니다.
- 셋째. 조선업종은 러시아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한 잠재적 주가 하락에서 비교적 자유로워졌습니다.
- 글로벌 패권 다툼의 영역이 에너지가 될 수 있다는 점이 확인되었고, 이는 곧 해상 에너지 물동량을 확보하는 것의 중요성이 확대됨을 의미합니다. 더욱이, 현재 2.5년 이상의 수주 잔고가 확보되어 있는 상황에서 국내 조선사들이 실제로 "선별적인 수주"가 가능한 시기와 맞물린 흐름은 시장 내에서 조선업종의 비중 확대 의견에 힘을 실어줄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2) 대신증권 이 연구원
- 러·우크라 사태로 LNG선의 장기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봤다. 유럽이 가스관을 통해 러시아로부터 천연가스를 조달받는데, 해저 가스관 사업이 중단될 경우 미국에서 LNG선을 통해 수입되는 수요가 증가한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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