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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손익 계산
- 매출액이아니라 영업수익이라고 쓰는 부분이 신기하네요 ㅎ
- 아무튼 130억 > 400억으로 208% 급성장했습니다 ㄷ
- 그에비해 비용은 135억 > 268억으로 100% 증가했네요.
- 영업이익은 액수로 136억 증가했습니다.
2. 영업비용
- 비용에서 역시 IP 소속사 & 인앱수수료가 차지하는게 상당히 큽니다. 2021년 기준 75%
- 지급수수료가 120억 늘었는데 비용도 그정도 늘었음.
- 2020년 소속사 향 65억 / 2021년 소속사 향 133억
- 지급 수수료가 각 각 88억 / 200억이었으니 인앱 수수료는 각 각 23억 / 67억 으로 유추를..
- 인앱 수수료를 통해서 버블 구독자를 역산해볼 수 있지 않을까..
3. 매출 구조 추정
아래 본문 지속됩니다.
- 전체매출에서 30% 소속사 선 공제 후 70%의 30%가 수수료로 알려져있고..
- 133/400 = 33.25%. 30%보다 좀 더 나갔다.
- 133억 소속사 공제 후 남은 금액 267억. 인앱 수수료는 67억으로 67/267은 25.1%
- 구글의 인앱 수수료 15% 인하로 희석된 것인가...
- 그러면 디어유는 200억/267억 하면 75% 차지. 전체 금액(400억) 기준에서는 50% 차지. 즉 수수료 제하면 절반은 차지한 셈인듯.
- 거기에 신규 IP 영입 비용이라던지 계약금, 기타 판관비 등등을 제하고나면 디어유 순이익이 되겠네요.
- 구글의 인앱 수수료 정책 인하가와 애플도 올해부터는 내린다고 하던데.. 그러면 마진은 더 개선되겠지용
- JYP 의 야심 신규 아티스트 엔믹스의 활약도 올해 기대됩니다!
4. 올해 전망 예상
- 올해 구독자 220만~240만으로 추정하는 기사도 있고.. 이것은 사실 아무도 모르겠죠. 제조업 기반의 회사들처럼 계획 세워두고 하는게 아니니깐요
- 다만 2021년 100만 > 140만 으로 40% 증가했고 똑같은 비율로 2022년도 증가한다면 196만명으로 예상해 볼 수 있겠습니다.
- 2022년 예상 평균 구독자 155만명(내맘대로)에 구독유지율 90% & ARPU 5000원 적용하면 매출액 837억.
- 소속사 분은 251억이고 남은 금액은 589억.
- 여기서 인앱 수수료 적용하되 한국-구글의 15% 수수료 감소를 감안해 희석 적용해 70%가 아니라 75% 적용하면 디어유 441억 가져감.
- 여타 비용들 제하면 289억이 영업이익이 될 듯?
- 지금 시총은.. 1.2조 니까 배수는 41.5배.
- 선뜻보면 싼 것 아니지만 이런 것 보다 중요한 것은 매출 성장률!
즉, 이런 숫자 놀이보다 핵심은..
역시 핫한 IP 영입 + 기존 IP 의 엄청난 성장 = 구독자 & ARPU 떡상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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