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크로

2022.09 매크로 신호

킹제적자유 2022. 9. 6. 21:40
반응형

9월 자 매크로 신호입니다.

 

8월 데이터를 근간으로 작성했습니다.

 

2022.08.25 - [매크로] - 꾸준히 상승할 금리 전망과 근거(with 이창용 총재님 인터뷰)

2022.08.31 - [매크로] - 미국 금리의 향방 예상. 반도체 사이클로 보는 경기 회복 시기.

 

매크로

 

미국은 서서히 불경기가 다가오는 늦 가을 정도로 판단되며 한국은 저번 매크로 신호 때 본격 불경기 진입했었다고 판단한 바 있죠. 그래서 한국은 지금 경기 침체 한 복판을 지나고 있는 모습입니다. 얼마나 길어질는지는..

 

공산품을 위시한 수출대국으로 경제 성장을 이끌어온 만큼 세계 경기의 불황은 각 종 공산품의 니즈를 축소시켜 한국의 수출 파이가 줄어들 수밖에 없는 흐름이 될 것이고 설상가상으로 높은 에너지 및 곡물 가격은 소비자의 지갑을 얇게 할뿐더러 무역 적자를 불러와 추가적인 외환 유출까지 발생하는 흐름인 것 같습니다.

 

9월부터는 역대급 규모의 QT 축소가 있습니다. 기준금리도 더 올리고 높은 구간에서 동결할 테고요. 앞으로 1년간은 상당히 시중 유동성 축소 구간이 유지될 테고 부동산, 주식 등 모든 자산군에게 폭격이 가해질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럴 때 현금 들고 쉬는 것도 한 방법이고 좀 더 적극적으로 하려면 숏에 베팅하거나 원자재에 베팅할 수도 있겠죠.

아니면 태조 이방원 섹터같이 국가 주도산업, 글로벌 헤게모니 개편 등 거대한 물결에 발을 걸친 영역도 있을 테고요.

 

한국에서의 주식투자는 반드시 해외 향 파이가 높은 아니면 해외에서 일을 하는 그런 회사, 달러로 대금을 받는 회사가 좋을 것으로 판단되고 그중에서도 공산품과는 연관이 없을수록 좋겠죠. 포스코나 고려아연같이 해외 향 광산업이나 곡물 및 에너지의 수입, 수출을 해오는 상사 같은 비즈니스가 참 매력적인 것 같네요. 태조 이방원도 물론이고요.

 

미국에서는 서서히 소비재, 내구재가 꺾일 것 같은 흐름인데 다음 달의 실업률 등 신호를 다시 확인해봐야겠습니다. 만약 꺾이게 되면 CELH는 직격탄을 맞을 텐데 과연 이 시기가 도래해도 매크로 따윈 무시하고 나갈 수 있는지도 기대해봐야겠네요. 에너지 산업은 여전히 좋을 것 같네요 돌아가는 판세가..

 

경기 회복 때 일등으로 튀어나갈 섹터에 대한 공부도 틈틈이 해둬야겠습니다. 지금 보는 뷰로는 철강, 반도체, 화학, 정유, 가전제품, 부동산 및 관련 밸류체인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엔 코인도 좋아지지 않을까..

반응형